[사설] 주목되는 서울시 '서남권 대개조 구상'…중앙정부도 협력해야

입력 2024-02-27 17:58   수정 2024-02-28 06:48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남권 도시 대개조 구상’안을 내놨다. 영등포 구로 금천 강서 양천 관악 동작 등 서남부 지역 7개 구의 면모를 미래지향적으로 일신하겠다는 청사진이다. ‘구로공단’(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으로 상징돼온 이 지역에는 서울 시내 준공업지역의 82%가 몰려 있다. 1960년대 국내 산업 개발을 주도했으나 1970~1980년대부터 본격화한 수도권 규제와 산업구조 변화로 서울에서도 낙후·침체 지역으로 꼽혀 왔다. 서울시 구상은 이런 이미지를 가진 지역을 ‘직(職)·주(住)·락(樂) 복합의 미래 첨단도시’로 혁신하겠다는 것이다.

이 구상은 각론에서도 주목할 만한 내용이 적지 않다. 무엇보다 규제 개선으로 제조업 중심의 준공업지역을 미래 융복합 산업 공간으로 유도하겠다는 의지다. 선진국형 산업·주거·문화의 복합 발전을 위해서는 용적률 인센티브, 도시계획 조례 정비 등이 제대로 뒤따라야 할 것이다. 노후 고밀주택 정비와 생태하천 복원, 수변공원 조성 같은 ‘녹색감성도시’ 계획도 필수다. 다만 낙후한 구주택 지역을 새로운 공동주택 단지로 개발하기 위해 250%로 제한해온 용적률을 400%로 올릴 경우 난개발이 되지 않도록 보완책을 잘 강구할 필요가 있다.

오 시장의 서남권 구상이 조기에 가시화하려면 서울시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여러 번 무산된 금천 공군부대 개발 계획이나 김포공항 혁신지구 구상 등을 보면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중앙정부의 적극적 지원과 협력이 긴요하다. 수도 서울의 국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관련 부처도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다른 변수는 민간자본의 적극적 참여 여부다. 공항을 낀 지역 특성을 살려 도심항공교통(UAM) 선도지역으로 키운다는 복안 등이 조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

서울시의 이번 발표는 대도시 내 균형발전과 ‘현대 도시의 진화’라는 측면에서 볼 필요가 있다. 지향점은 다극화 발전을 통한 수도 서울의 경쟁력 강화다. ‘강남 3구’니 ‘금·관·구’ ‘노·도·강’이니 하는 대립·갈등 조장형 유행어에서 이제 벗어날 때도 됐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